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모음, 사용방법

by ∥∵ 2021. 5. 8.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화면을 캡처해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생기게 됩니다. 캡처를 할 때마다 매번 프로그램을 클릭해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화면 캡처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번거롭다고 느낍니다. 그런 번거로움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스크톱이든 노트북이든 단축키만 잘 알고 있어도 시간 절약이 엄청 됩니다. 학교 과제, 업무용, 기타 어떤 용도로 사용하든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정도는 외우거나 손에 익게 해주면 마우스를 덜 사용하게 되고 그만큼 손목에 부담도 덜 가게 돼요. 저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매일, 오랜 시간 사용하는 직장인들을 보면 터널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렇다고 안 쓸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단축키 활용을 최대한 많이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글은 캡처 프로그램 사용이 아닌 단축키 사용법입니다. 단축키 안내는 윈도우 10 기준으로 되어있습니다.

 

1. 프린트 스크린 키 (일반, 노트북)

일반 키보드에도 노트북 키보드에도 PRINT SCRN이라는 키가 있습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는 보통 일반 키보드보다는 작기 때문에 줄여서 PrtSc라고 쓰여있기도 하고, 키보드마다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위치는 F12 옆에 있는 게 보통입니다. 내가 캡처하고 싶은 화면 상태에서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고 그림판으로 가서 Ctrl + V를 눌러주면 캡처된 상태 그대로 붙여집니다. 저장해도 되고 원하는 부분만 선택한 후 저장도 가능해요.

 

2. 윈도우키+프린트 스크린 키 (노트북, 일반)

윈도우키는 보통 Ctrl 키와 Alt사이에 있습니다. 네모난 창문 4개가 붙어있는 모양을 하고 있어요. 윈도우키와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면 노트북에 붙여 넣을 필요 없이 바로 저장이 됩니다. 내 PC> 사진> 스크린샷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그림판에 붙이는 것처럼 바로 수정을 할 수 없고 스크린샷 폴더에 들어가서 확인한 후에 편집을 눌러서 수정을 하거나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수정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윈도우키+시프트키+S

예전에는 무조건 캡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을 해야 했는데 이 기능이 나오고 나서는 큰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이 기능 하나면 웬만한 캡쳐 기능은 다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10-캡쳐-단축키-window+shirf+s-누르면-나오는-화면
윈도우10-캡쳐

 

위 이미지를 보면 4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왼쪽부터 사각형 캡처(네모 모양으로 자유롭게 선택), 자유형 캡처(네모, 세모, 원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 창 캡처(창 캡처 누르고 아무 곳이나 누르면 현재 켜져 있는 창 선택 캡처), 전체 화면 캡처(전체 화면 캡처 누르고 아무 곳이나 누르면 맨 밑에 윈도우가 그려진 상태창까지 화면에 보이는 전체 선택 캡처) 순서입니다. 이 방법으로 저장하는 법은 캡처를 누르게 되면 오른쪽 하단에 내가 캡처한 이미지가 조그맣게 뜹니다. 이미지를 눌러서 바로 저장해도 되고 수정 후 저장도 가능하니 편하게 사용하면 돼요. 만약에 그냥 넘어가기 등을 눌러서 화면에 뜨지 않는다면 그림판을 켜서 Ctrl+V를 누르면 확인 가능하니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4. 웨일 캡쳐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웨일을 사용하는 분들은 컴퓨터 기종과 관계없이 간편하게 캡쳐가 가능합니다.

 

웨일-화면캡쳐

 

웨일에 접속하면 오른쪽 상단에 위쪽에(이미지에 빨간 박스로 표시해놓은) 카메라 모양을 누르면 직접 지정(Alt+1), 영역 선택(Alt+2), 전체 페이지(Alt+3), 전체 화면(Alt+4)이 나옵니다. 웨일을 킨 상태에서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해당 기능으로 캡처가 가능합니다. 캡처를 한 후 바로 수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웨일을 사용하는 분들은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