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PC 노트북에 d드라이브 만드는 간단한 방법(윈도우10)

by ∥∵ 2021. 7. 16.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사고 나면 맨 처음에는 d드라이브가 없습니다. 굳이 d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포맷을 하는 일이 생길 경우 d드라이브에는 중요한 내용을 저장하고 c드라이브만 삭제하면 되기 때문에 만들어 놓으면 여러모로 편합니다. d드라이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diskmgmt.msc 검색

diskmgmt.msc-검색하는-방법-화면
diskmgmt.msc-검색

 

윈도우 검색란에 diskmgmt.msc 검색 후 들어가 줍니다. 또는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면 실행창이 나오는데 거기에 입력하고 들어가도 돼요.

 

 

 

디스크 관리 > C드라이브 > 마우스 우클릭 > 볼륨 축소

디스크-관리-볼륨축소-들어가는-방법-화면
디스크관리-볼륨축소

 

 

 

디스크 관리가 나오면 중간에 (C:) 이렇게 C드라이브만 있는 게 보이실 거예요. c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볼륨 축소를 눌러주세요.

 

 

 

축소 C: > 축소할 공간 입력

디스크-관리-축소할-공간-입력하는-방법-화면
디스크관리-축소

 

축소 공간 쿼리 중이라고 뜨면 잠시 기다려주세요. 축소 팝업창이 나오면 축소할 공간 입력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원하는 만큼 해주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C드라이브 > 할당되지 않음 > 마우스 우클릭 > 새 단순 볼륨

디스크-관리-새-단순-볼륨-들어가는-방법-화면
디스크관리-새단순볼륨

 

 

 

완료가 되면 디스크 관리에 C드라이브 옆에 검은색 바가 있는 할당되지 않음 항목이 생겼을 거예요. 이 상태로 두면 사용이 불가능하니 활성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할당되지 않음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준 후 새 단순 볼륨을 눌러주세요.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단순-볼륨-만들기-마법사-시작하는-방법-화면
단순-볼륨-만들기-마법사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되면 계속 다음 버튼을 눌러준 후 마침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내pc에서-d드라이브-생성된-화면
d드라이브-생성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끝나면 디스크 관리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검은색 바로 된 할당되지 않음이 새 볼륨 D드라이브가 생성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는 종료하셔도 되고요. 내 PC(윈도우 10 이전 버전에서 내 컴퓨터)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D드라이브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대로 진행하시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D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어요. 만약 d드라이브 이름 변경을 원한다면 d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이름 바꾸기에 들어가서 변경하면 됩니다.

 

2021년 하반기에 달라지는 정책 6가지 정리

 

 

 

 

댓글